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전략! 어떻게 하면 나도 파워블로거가 될까?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마다, 또 포스팅을 해놓고 나서도 유난히 신경 쓰이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방문자 수인데요, 어떤 날은 정말 성심성의껏 글을 썼는데 기대보다 방문자수가 적고 또 어떤날은 전보다 힘을 덜 빼고 글을 썼는데 폭발적으로 방문자수가 올라가기도 합니다.
정작 글을 쓴 본인도 영문을 모른체 왜 그럴까? 한참을 고민하곤 합니다.
그런데 어제 시청에서 진행에서 2011년 하반기 블로그 교육 <나도 블로거다>에 참여하고 나서 많은 궁금증들이 해결이 되었답니다.
2011년 하반기 블로그 교육은 두 분의 강사님을 모시고 각기 다른 주제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첫 번째 강의는 이기욱 강사의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전략>이라는 주제로 진행이 되었고요, 두 번째 강의는 홍석균 강사의 <온라인 블로그 마케팅의 현재와 그 방향성>에 대한 주제로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블로그 운영이 아직도 어렵고 먼나라 이야기 같으시다면 어제 시청에서 이뤄진 <나도 블로거다> 어떤 모습이었는지 살짝 살펴보시면 아마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배우다 |
서울마니아 그리고 해치군과 함께 블로그 강연에 참여할 블로거들을 모집했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신청해주셔서 현장에는 약 80여분의 블로거 분들과 함께 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시작 전 강의 내용이 담긴 안내책자와, 외국인 사진작가의 시선으로 한국을 담긴 사진책을 들고 시청 회의실로 향했습니다.
1부 강의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전략 |
오후 7시를 넘긴 시각 해치군의 인사와 함께 이기욱 강사님이 소개되고 곧 강연으로 이어졌습니다.
1부 강의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전략 – 이기욱 강사
포털사이트에서 내가 쓴 주제로 검색을 해서 내 블로그를 열심히 찾아가 본적 있으시죠? 아무리 글을 많이 써도 내 블로그는 왜 첫 페이지에 뜨지 않는 걸까? 내 포스팅의 컨텐츠의 질이 포털 사이트의 첫페이지에 떠 있는 다른 포스팅보다 떨어지는 것도 아닌데…답답했죠.
이기욱 강사의 강연에 따르면 그러한 블로그의 문제는 SEO를 만족시키지 못했던 것입니다.
SEO (serch Engine Opi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
검색로봇의 자료수집 방식과 랭킹방식에 유리하게 웹컨텐츠를 구성하여 검색 결과의 상위에 노출 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
SEO를 충족시켜야 블로그 상위노출이 될 수 있었던 것이죠. 현재 상위 노출된 블로그들을 면밀히 살펴보면 대부분 SEO를 충족시키고 있었습니다.
SEO를 충족시키는 방법에는 제목설정, 본문작성, 이미지, 태그, 블로그명, 블로그 지수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각 방법을 어떻게 사용했을 때 상위 노출이 될 수 있는지 배워봤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두 가지만 알려드릴게요.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방법 <직접 작성 할 것인가, 이미지로 넣을 것인가>
블로그 노출이 유리하게 하려면 텍스트를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하는 방법이 좋을까요? 아니면 메모장에 작성하는 방법이 좋을까요? 그것도 아니면 인터넷 창에 직접 쓰거나 또는 이미지로 캡쳐 삽입하는 방법이 좋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인터넷 창에 직접 쓰는 방법입니다. 그 다음 방법으로는 메모장이고요, 다음 순으로는 복사해서 붙여 넣기 입니다. 가장 노출이 안 되는 작업방식이 바로 이미지로 캡쳐 삽입한 것인데요, 검색로봇은 텍스트만 인지를 할 뿐 이미지와 또 이미지명을 검색할 수 없다고 하네요.
작성시간 또한 노출에 영향을 주는데요, 복사해서 붙여넣기하고 순식간에 확인 버튼을 누르고 나면 똑같이 작업을 해도 작성시간이 5분 더 긴 포스팅보다 노출이 덜 된다고 합니다.
단시간에 포스팅 작업을 하셨더라도 1~2분 뒤에 확인 버튼을 누르는 센스! 발휘해주세요.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방법 <블로그명 정하기>
“OO의 블로그” 이런 블로그 제목 많이 보셨죠? 그런데 대부분 이러한 제목의 블로그는 무슨 이유인지 방문자 수도 이웃도 많지 않습니다. 이유는 뭘까요? 바로 블로그명에 있었습니다.
마음을 울리는 감성적인 블로그명이 사람들을 블로그로 끌어 들이는 힘이 있다고 합니다. 스토리텔링이 돋보이는 블로그명을 지어주세요. ^^
이외에도 이미지 삽입과 텍스트 배치 등, 저작권에 위배 받지 않는 이미지의 사용 등 상위노출되는 블로그에 숨겨졌던 탑 시크릿을 속속들이 알 수 있었습니다.
2부 강의 온라인 블로그 마케팅의 현재와 그 방향성 |
한 시간여의 1부 강연이 끝나고 잠시 쉬는 시간을 갖은 후 2부 강연으로 이어졌습니다.
2부 강의 온라인 블로그 마케팅의 현재와 그 방향성 – 홍석균강사
1부 강연이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방법 이였다면 2부 강의는 블로그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하는 시간 이였습니다. 먼저 온라인 검색광고의 이해와 블로그의 강점, 그리고 마케팅 사례와 진화에 대한 강연이 이어지고 끝으로 향후 블로그에 관한 방향을 제시하고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의는 네이버 검색 사례를 통해 온라인검색광고의 구조를 이해하는데서 출발했습니다. 사실 어떤 것이 광고이고 어떤 것이 순수 블로그 사이트인지 헛갈릴때가 많은데요, 통합검색 순서 순으로 분류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온라인검색광고에서 블로그가 갖고 있는 강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콘텐츠의 생성면에서 블로그는 규격에 따라 구조화된 문서로 기술적으로 웹에서 전송가능 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블로그를 구성하는 각 요소는 독립성이 유지된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었고요, 콘텐츠의 활용면에서는 현존하는 온라인 도구 중 검색이 가장 잘 되고 배포가 가장 용이한 도구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블로그에 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사실 요즘 파워블로거의 불법적인 상업적 행태로 인한 대한 사건들이 연달아 발생하면서 블로그 자체를 좋지 않은 시선으로 보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인지 강의의 끝은 자연스레 블로그의 올바른 운영과 그 방향성에 관한 이야기로 이어졌습니다.
소위 베비로즈 사태라고 불리는 파워블로거의 불법 상업적 행태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많은 파워블로거들이 줄줄이 적발되었습니다. 그 여파로 11월 14일에는 공정거래 위원회가 인터넷에서 상업적으로 운영되는 카페, 블로그를 점검하고 47개 법 위반 사업자를 제재하였습니다. 특히 알선 횟수가 많고 댓가를 받은 수수료가 높은 4개 파워블로거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는 그것이 불법인 줄 알면서도 사행심을 조장하여 상업게시물을 올린 분들이 있는 반면 또 불법이라는 것을 알지 못한 체 통신판매 금지품목과 제한품목 게시물을 올린 분들도 계십니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수익성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습니다.
수익성 블로그마케팅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 발표 가이드라인(법 위반 행위)
-블로거의 기만적인 공동구매 알선행위
-카페블로그형 쇼핑몰의 소비자보호규정 위반행위
통신판매업자인 카페블로그형 쇼핑몰 운영자는 통신판매신고의무, 신원정보 등 각종 정보의 표시 고지 의무, 청약철회에 협조할 의무, 구매안전서비스 가입의무 등이 있으며, 소비자는 청약철회권, 구매안전서비스를 이용할 권리등이 있음
그럼 공정거래위원회 가이드라인에 맞춰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공정거래위원회 가이드라인에 대한 블로그 실전 운영방안
1/광고주와 블로거 간에 경제적 이해관계가 수반되는 경우 해당 업체/상품/서비스 등에 대한 추천, 보증 등 내용의 포스팅은 광고주의 표시, 광고행위에 해당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광고주와 블로거 사이에 추천, 보증 등의 내용이나 신뢰도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제적 이해관계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경제적 이해관계를 투명하게 공개하여야 합니다.
[공개문구 예시]
-OO공동구매를 주선하며, A사로부터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B사로부터 무료 제공받은 상품 사용기입니다.
-C사로부터 일정금액의 홍보 대가를 받은 상품리뷰입니다.
-D사로부터 무료제공 받은 상품으로 진행되는 이벤트입니다.
2시간여가 넘는 강의가 끝난 후 두 분의 강사분이 동일하게 하신 말씀은 바로 이것 이였습니다. “즐겨라” 블로그 포스팅으로 스트레스를 받기 보다는 포스팅 하는 자체를 즐기는 것이 상위 노출 블로그의 가장 큰 비밀병기였습니다.
또한 블로그는 자신의 자신의 양심을 반영하여 쓰는 내 정보입니다. 누군가에게 피해가 갈 수 있거나 정확하신 않은 정보 또는 사행심을 조장하는 정보를 포스팅하는 것은 내 양심을 더럽히는 일이 되겠지요.
블로그에 개념에 대해 알고하면 더 재밌고, 즐기면 더욱 퀄리티가 좋아지는 내 블로그! 우리의 양심처럼 맑고 투명하게 자신있게 운영해보세요.
출처 : 서울공식블로그<서울마니아>
'직장인 SNS > 직장인 블로그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사진] 포토스케이프. 사진 사이즈 조정 및 적정 색깔보정 (1) | 2012.09.13 |
---|---|
[블로그] 연합뉴스 보도자료 수집(풍부한 컨텐츠 수집) (12) | 2012.09.02 |
[강연] 소셜 빅데이터 및 여론분석 전략 컨퍼런스 2011 - 소셜에서 마음을 읽다. (10) | 2011.12.06 |
[강연] 동감, 커뮤니케이션. - 황정민 아나운서와 함께하는 소통의 의미 (8) | 2011.11.24 |
[블로그] 화면이미지 캡쳐하기 - 그림판을 이용해서 그림을 만들어 봅시다. (24) | 2011.10.12 |